Home > 물과 미래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지구 표면의 평균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을 지구온난화라고 합니다. 지구온난화는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지구는 오랜 옛날부터 천천히 따뜻해지고 있었습니다. 한때 얼음으로 뒤덮여 있었던 지구는 온난화의 영향으로 지금과 같이 생물이 살기에 알맞은 환경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산업혁명 이후 인구가 증가하고 공장이 많아지면서 지구의 온도는 더욱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기후의 변화가 느렸지만 지금은 너무도 빨라서 생물들이 변화를 따라가지 못해 많은 문제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상기후현상으로 거대한 태풍이 자주 발생하고, 가뭄이 오래 지속되면서 인간과 생태계가 큰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또한 남극과 북극의 빙하가 녹아 삶의 터전을 잃고 떠나는 사람들도 늘고 있고, 해수면이 높아져 해일피해 등 자연재해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 원인
지구는 온실기체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온실기체는 태양으로부터 받은 열을 지구에 머물러 있게 해서 온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 기체를 말합니다. 태양에너지에 의해 따뜻해진 공기가 대기권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여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는데 이것을 온실효과라고 합니다. 온실기체는 지구의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해 주고 생물들이 자라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주었습니다. 하지만 온실기체가 증가하면서 지구가 더워지기 시작했고 많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빙하
기온이 올라 빙하가 녹으면 강물이 마르게 됩니다. 빙하가 빨리 녹아 흐르면 강물이 많아져 물이 풍부해질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빙하가 천천히 녹으면 강물을 오랫동안 이용할 수 있지만, 빙하가 빠르게 녹아 흘러가버리면 홍수의 피해만 가져다 줄 뿐입니다. 그리고 빙하는 짠 바닷물과 빠르게 섞여버리게 됩니다. 빙하는 햇빛을 반사해 온난화를 늦춰주는 역할도 합니다. 따뜻해진 공기를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 것도 빙하입니다. 빙하가 녹는다면 지구의 온난화는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겁니다.

해수면 상승
지구의 기온이 높아지면 극지방의 빙하가 녹게 됩니다. 북극의 빙하는 대부분이 물에 뜬 빙산이라서 녹더라도 해수면에는 영향이 없지만, 남극에 있는 빙하는 땅 위에 빙하이기 때문에 이것이 녹으면 해수면이 높아지게 됩니다. 많은 대도시들이 해안가에 발달해 있어 해수면이 높아지면 인구의 약 1/3이 침수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지대가 낮은 섬들은 물속으로 가라앉게 됩니다. 해수면이 계속 상승하면 육지의 면적이 좁아져 사람이 살 수 있는 땅이 줄어들게 되고 인구밀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생태계 파괴
빙하가 녹으면 극지방에 살고 있는 동물들이 살 곳을 잃게 됩니다. 이미 많은 동물들이 멸종위기에 있는데, 가장 큰 이유가 지구의 온난화라고 합니다. 먹이가 없어져 굶어 죽어가고 있는 북극곰의 얘기를 들어봤을 겁니다. 바다 속에 살고 있는 생물들도 위험해집니다. 기온이 많이 오르게 되면 미생물이 살 수 없게 됩니다. 미생물이 없어지면 미생물을 먹이로 하는 다른 생물들도 살 수 없게 됩니다. 바다 속 생물들은 없어지면 기후를 조절하는 자연의 질서가 깨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지구는 더 빨리 말라갈 것입니다.

▶ 아마존 지구의 허파로 불리는 아마존 숲은 과도한 산림벌채로 인해 파괴되어가고 있습니다. 지구 상에 존재하는 30%의 동식물이 서식하는 아마존 숲의 개발은 생태계를 파괴하고 이산화탄소의 흡수율을 낮춰 지구온난화를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 나무심기 국립산림과학원의 조사에 따르면 한 사람이 평생동안 배출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기 위해서는 9,782그루의 나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나무를 많이 심으면 이산화탄소도 줄일 수 있고 지구온난화를 늦출 수도 있습니다.


수량 및 수질 변화
우선 기후 변화로 비가 너무 많이 내리거나, 때론 너무 적게 내리는 양극화 현상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2009년 네덜란드 코펜하겐의 기후협약에서 미래엔 가장 소중한 자원이 물이 될 것이라고 했고 물 파동에 대비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여름에 반복되는 홍수, 봄과 가을에 반복되는 가뭄 등의 물 문제로 큰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또한 2030년까지 선진국을 제외한 나라에서 물 부족으로 약 39억 명(전 세계 인구의 47%)이 고통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그리고 기후 변화로 수질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물이 넘치는 홍수기에는 강이 범람하거나 하수도 물이 역류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불어난 강물, 하수도 물은 다시 도시로, 바다로, 강으로 흘러갑니다. 이는 우리가 마시거나 세탁, 샤워 등 생활용수로 쓰는 물이 오염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가뭄 시기엔 댐이나 저수지, 강에 고여 있는 물의 양을 감소시키고 물속 미생물의 활동이 활발해져 부영양화와 적조현상을 일으켜 수질을 나쁘게 합니다. 기후 변화에 의한 수량 및 수질 등 물의 변화는 생태계, 식량, 인간 보건, 재해방지 등 사회 경제적으로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문에 이에 대한 대안책을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출처 : 물 박사가 들려주는 재미있는 지구촌 물 이야기 (기린원 / 신현석 글)